화장품 브랜드 창업 망하는 지름길 3가지


화장품 브랜드 창업을 고민하시는 분께 화장품 사업 망하는 방법 3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망하기 싫은 화장품 사업 대표님들께서는 이 3가지의 반대 방향을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1. 싸게! 빨리 따라해서! 만들면 잘 팔린다.

저렴한 원가로, 미투 제품으로 빨리 생산해서 팔면 성공할까요?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는 제조처 알려주세요.

이 제품 그대로 따라해서 만들어 주세요.

빨리 빨리 생산할 수 있는 업체들 알려주세요."


안타깝게도 이런 식의 질문을 하시는 화장품 브랜드 창업 대표님들은 장기적인 성장은 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컨셉이 없는 제품은 소비자에게 사랑 받을 수 없습니다. 브랜드 혹은 상품의 컨셉이라 함은 내 고객에게 이 상품을 사야 할 단 하나의 이유를 명확히 제시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컨셉이 없다는 것은, 내가 이 상품 개발에 대해 깊은 탐구와 고민을 하지 않았다는 것인데, 어떤 소비자가 그러한 제품에 지갑을 기꺼이 열려 할까요? 결국 기획자인 내가 제품과 브랜드에 애정이 없는 것이니, 해당 화장품 브랜드 창업은 망하는 지름길로 가는 것입니다.

 


또한 무조건 싸게!를 외치시는 사업자 대표님들께도 말씀 드려 봅니다. 과거 10년 전에 화장품 시장이 호황이었을 때는 럭셔리 미투 제품이 잘 팔릴 수 있을지 언정, 과연 요즘에도 이러한 방식이 잘 팔릴까요? 단지 가격이 저렴하다고 소비자들에게 어필되지 않습니다. 화장품은 의약품 혹은 치료제가 아니라는 것을 유념해 주셔야 합니다. 정말 이 부분은 화장품 브랜드 창업을 하시려는 분들은 꼭 아셨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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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예쁜 디자인이면 모두 잘 팔린다.

화장품이니까 단지 예쁘게 디자인해서 팔면 성공할까요? 요즘 신규 창업한 화장품 브랜드 제품들 보시면, 대부분 다 예쁘죠? 안 예쁜 제품들이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 예쁜 브랜드의 제품들 모두 성공하냐는 것입니다.


그러니 저는 제품을 단지 예쁘게 생산하는 것에 치중하는 것보다, 내 브랜드만의 철학과 컨셉을 어떻게 표현해 낼 것인가에 총력을 다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깊게 고민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예쁜 디자인을 소비자에게 보여줘서 경쟁우위를 점하려고 한다면, 경쟁사는 더 예쁜 디자인으로 빠르게 추격해 올 것입니다. 단지 예쁘기만 한 포인트는 경쟁사가 쉽게 카피할 수 있는 포인트가 됩니다. 그런데 내 제품만의 컨셉과 스토리를 제품 사양 및 디자인에도 하나 하나 녹여 낸다면, 소비자들에게는 해당 부분이 남과 다른 차별화 포인트로 작용할 것입니다. 그리고 경쟁사는 그 포인트를 쉽게 카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심지어 카피를 한다고 해도 알맹이가 없는 복제 상품이 되는 것이고 결국 소비자들에게 호소력 없는 제품으로만 남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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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광고 마케팅 비용을 많이 투자하면 잘 팔린다.

대대적인 광고를 집행하고, 마케팅 예산을 많이 투입하면 성공할까요? 물론 제가 막강한 자본력을 보유한 대기업과 글로벌 기업의 화장품 BM으로서 500여개 이상 제품을 출시해 왔지만, 우리는 지금 스몰 기업이니 대기업처럼 자본 투입을 생각할 수 없을 것이고 그렇다고 또한 막대한 자본이 없다고 불평만 하고 있을 순 없습니다.


초기 화장품 브랜드 창업 상태일 때도 그렇고, 예비 브랜드 창업 상태일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운영하고 있는 혹은 런칭할 화장품은 아직 소비자들에게 검증을 받지 못한 제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증을 받지 않은 상품에 대해서 초기부터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는 것은 상당한 리스크가 따르고 비효율적입니다.


대기업도 초기 컨셉을 그대로 유지하지 않고 조금씩 혹은 대대적으로 브랜드 혹은 제품을 변형시키고 있습니다. (이니스프리만 봐도 그렇습니다. 처음부터 제주 청정 컨셉이 아니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마케팅 혹은 디자인 등에 큰 비용을 투여하는 것은 망하는 지름길이라고 감히 말씀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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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중한 우리의 초기 자금과 시간을 제품 기획력과 품질력에 투자하여, 나의 소중한 고객 한 명 한 명을 만족시키고, 그 고객이 두 번 세 번 지속적으로 구매하게 만드는 것이 확실하게 망하지 않는 지름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