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리는 화장품을 기획하는 화장품 BM, 도대체 그게 뭐에요?

뷰포리아의 화장품 BM에게 기획 및 마케팅 업무를 의뢰 주시기 전에, 화장품BM이 무슨 일을 하는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먼저 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드리고자 합니다.



* 화장품 BM이란?

- 화장품BM에서의 BM은 Brand Manager(브랜드 매니저)의 약자이며, 이를 줄여서 BM이라 합니다.

- BM은 브랜드 관리자로서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소비자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제품 및 브랜드 운영 전반에 관련한 업무를 담당합니다. 다시 말해, 단순히 제품 개발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매출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제품/브랜드 라이프사이클 관리 업무를 총괄적으로 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BM은 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수립한 후 이를 유관부서 및 협력업체에게 제시해야 하며, 브랜드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업무를 합니다. 



* 화장품BM의 업무 범위?

- 앞서 말한 이유로 인하여 화장품BM 직무는 그 범위가 굉장히 넓다고 말할 수 있으며, 특히 신제품 개발 업무가 중요하기 때문에 NPD (New Product Process)의 흐름으로 업무 내용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브랜드 전략 : 시장분석, 전략수립 (브랜드 BI, 카테고리, 상품에 관련된 전략)

2) 제품 개발: 문안, 제형, 디자인(용기포장), 웹페이지, VMD, 소가(원가 및 손익)

3) 발주, 생산, 물류 : 발주물량&발주시기 컨펌, 입고일정 관리, 생산이슈 대응

4) IMC 마케팅 : 광고, PR, SNS, 인플루언서 관리, 등

5) 국내외 영업 : 채널별 프로모션 기획, GWP제작

6) 교육, CS : 제품교육, 소비자 문의/클레임 대응


하기 표에 적힌 유관부서는 LG생건 기준으로 적어둔 것입니다. 따라서, 유관부서에 대한 상세 사항들은 회사 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LG생건, 엘지생건, 엘지생활건강, 화장품BM, 화장품 ABM, 화장품 브랜드매니저




BM은 NPD업무도 이행하지만 그 외에 다양한 브랜드 라이프 사이클을 관리하는 업무를 진행하며,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는 "매출 및 재고"에 대한 업무일 것입니다. 엘지생건에서도 매일매일 재고 체크를 했습니다. 재고는 OOS (Out Of Stock)여도 안되고 과재고가 되어도 안됩니다. 주기적으로 다양한 이름이 부여된 서류들을 통해서 재고를 관리하고 보고해야 합니다. 자사물류 및 외부협력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완제품, 원자재, 그리고 각종 잔여 부자재에 대한 재고 및 비용을 체크하고 그에 대한 대응방향을 세워야 합니다. 



또한 매출을 지속적으로 체크합니다. 매주 매출달성도와 예상매출을 분석했고 매출이 낮으면 낮은 대로 높으면 높은 대로 이유를 꿰뚫어서 윗선에 보고해야 합니다. 금주 매출은 작년에 행사 실적의 영향이 있었는지, 금번 진행한 행사가 반응이 좋았는지, 재고 쇼트 문제가 없는지, 등등으로 다각도로 분석합니다.



화장품 BM업무




* 특히 'LG생건' 화장품BM의 특징이 있다면?

특히 엘지 생건 화장품BM의 특징이 있다면, 아래 2가지로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호칭의 차이

 1-1) 엘지 생건

 - BM   : 엘지생건에서는 각 브랜드마다 BM팀이 존재하는데 이 때 팀장님이 BM님으로 불립니다.

 - ABM: ABM은 일명 "에벰님"이라고 불리며, 팀 구성원입니다. 이때, 엘지생건은 직급이 없이 모두 ABM으로 불립니다. 팀장님을 기준으로, 본인 프로젝트는 본인이 주도적으로 일궈나가는 방사형 구조입니다.


1-2) 그 외 국내 회사 (아모레퍼시픽 제외)

   - 대부분의 국내회사는 일반 팀원도 BM님으로 불립니다.


1-3) 외국계 회사 (코리아 지사)

   - PM: PM은 Product Manager의 줄임말입니다. 로레알의 경우는, 직책이 높을 수록 PM -> Sr.PM-> MM-> BM-> GM 의 호칭 변화를 겪습니다. 

여기서 MM은 Marketing Manager 이고, BM은 Brand Manager, 그리고 GM은 General Manager입니다. 보통 마케팅 매니저가 팀장이며, 브랜드 매니저가 몇 개의 브랜드를 총괄합니다. 마지막으로 제네럴 매니저는 1개의 Division의 총 책임자 입니다. 코리아 지사에서의 PM과 국내BM과 가장 큰 차이점은 PM은 제품 개발을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로컬라이징 마케팅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선배 그 립스틱 바르지 마요, 화장품bm



2) 중점 업무

- 엘지생활건강은 제품 개발업무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보다는 매출 및 재고 관리의 영역에 보다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이 부분이 타 회사와 가장 큰 차이점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매일 이와 관련된 수많은 파일들을 롤링하는 작업들을 합니다. 

- 물론 당연히 제품개발 즉, NPD 업무도 BM업무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다만, 타 국내 회사와 비교했을 시 그 비중이 조금 낮다는 것입니다. 타 국내회사에서는 BM이 행할 일을 업체에게 위임하기도 합니다. (디자인 감리, 양산 체크, 등) 엘지생건에서는 브랜드 운영을 위한 전략 기획 업무가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게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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